[농가주택리모델링] 안채는 주거동 바깥채는 공방으로.-1

By ONest- INTERIOR - 5월 02, 2024

 농가주택리모델링- 주거동과 공방만들기.

오래전부터 아무도 거주하지 않던 폐가를 게스트하우스와 공방으로만들기.

철거- 슬레이트를 걷어냈다. 

환경부지원으로 도내농가주택의 석면스레트 철거를 무상으로 걷어내 처리해 준다.
예전 초가집이였다가 70년대 새마을사업으로 슬레이트로 개량- 새마을 운동 노래중에 '초가집도 없에고 
마을길도 넓히며.....' 40여년 지나서 환경오염 물질인 석면이라해서 원하는 가구에 한해서 제거해 준 단다.  바닥면적50평방미터x스레트표면적 약2.58=129평방미터까지. 넘는 경우엔 약간의 개인부담이 있지만 대부분 그냥 되드라.

(위의 내용은 과거에 있던 혜택이고 새로운 포스팅을 하는 2024년 5월 현재는 그 범위가 상당히 넓어 짐-블로그 포스팅내용 참고)









걷어내다보니 대부분의 목재들이 다음과 같이 썩어있어서 결국 완전해체을 할 수밖에.....



일이 커졌다. 거의 신축이다. 하되, 전형적인 제주농가 돌벽 주택이 만들어져야한다.
제거한 고재(古材)들은 그대로 보관하여 소독과 세척을 한 후 다시재활용 한다.
지붕을 걷어낸 김에 현무암석재 2도리(약50~60센티)를 올리고 다시 시멘트벽돌3겹을 쌓아서 천정고를 시원하게 올리자. 초가지붕구조의 양끝높이가 1미터50도 안되는 곳에 움크리고 앉아 샤워를 할 수 없고 주방 씽크대위의 가스렌지가 천정의 서까래와 간격이 없다면 화재 위험.(실제 얼마전 농가주택 화재현장을 가보니 낮은 천정은 그대로인데 생활 편의때문에 설치한 씽크대위의 가스렌지가 낮은 천정에 가한 열로 인한 화재 아닐까-화재현장을 둘러본 내 개인생각임- )


예전엔 최소 리모델링 비용때문에 어쩔 수없이 낮은 천정 그대로 슬레이트 그대로 마감을 지을 수 밖에 없었지만 이젠 개념을 약간 바꾼다. 공사비용이 조금 더 들어서 획기적인 구조를 만들어 낸다면 그 방식을 선택해야 한다 싶다.
예전처럼 제주의 농가주택이 3~4천만 비싸도 5천 이내에 거래가 이루어지던 시대가 아니다. 부동산 가격이 상당히 오르는 시점. 아주 적은 수리비로 내집을 마련하는 시대의 리모델링이 아니다. 투자한 만큼의 가치가 발휘되고 그 공간이 소담스럽지만 늘 찾고싶어하는 공간이 되고 아쉽지 않은 쉼터가 되어야 겠다.
(그러나 저러나 책정한 공사비용으로 마무리 할 수 있을까?)

  • Share:

You Might Also Like

0 comments

유익하지 않은 댓글은 삭제됩니다.